메뉴 건너뛰기

워싱턴한국교육원

한글학교 > 한글학교 협의회

> 한글학교 협의회


 

재미한국학교워싱턴지역협의회 
(WAKS: Washington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

재미한국학교워싱턴지역협의회(WAKS)는 워싱턴지역 한글학교간의 상호 정보 공유 및 교사 연수를 통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질 높은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을 실시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의 지역 조직으로서 미 전역의 한글학교 및 관련기관과 상호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980년에 창립된 이후, 한국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다음과 같이 펼치고 있다.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봄, 가을 교사연수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기 위하여 시낭송대회, 낱말경연대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대회, 글짓기대회, 나의 꿈 말하기 대회 등 연합 학예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연말에는 사랑과 봉사로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인 한글학교 선생님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하여 스승의 밤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한글학교 신설을 희망하는 단체에 신설 및 운영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임원진 모임, 학교장 회의 등을 통하여 한글학교에서 필요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워싱턴한국교육원에 전달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는 SAT II 한국어 모의고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대한민국 정부 초청 영어봉사장학생(TaLK), 원어민교사(EPIK) 모집, 모국방문연수 등의 홍보 및 모집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워싱턴지역협의회 홈페이지(www.waksusa.org)에서 볼 수 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

(NAKS: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

재미한국학교 협의회는 미주 한국학교들을 위하여 한국어, 한국문화 및 역사교육의 개발육성,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통한 긍지 함양, 교육정책에 대한 건의와 협조 추구 등 한인 차세대들에게 올바른 정체성과 긍지를 심어주기 위해 설립된 한인교육단체로서, 1981년 창립되어 현재 미국 정부에 501(c) (3), EIN: 52-1596204 비영리단체로 등록되어 있으며, 미국 50개 주에서 1,000 여개의 회원 한국학교들과 함께 한인 동포 자녀들의 미래 교육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동 협의회는 미국 전역을 지역별로 나누어 전국협의회 산하 13개의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으며, 매년 학술대회 및 교사연수회 개최, 각 지역별 교사연수회 지원, 재미 한인 자녀의 리더십 배양을 위한 “나의 꿈 말하기 대회” 개최 등을 통하여 재미한글학교의 교육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하 13개 지역협의회로는 서북미지역 (시애틀), 북가주지역 (샌프란시스코), 하와이지역 (호놀룰루), 콜로라도지역 (덴버), 남서부지역 (휴스턴), 중서부지역 (시카고), 미시간지역 (디트로이트), 동남부지역 (아틀란타), 플로리다지역 (마이애미), 동북부지역 (뉴욕), 동중부지역 (필라델피아), 뉴잉글랜드지역 (보스턴), 그리고 워싱턴지역 (디씨)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홈페이지(www.naks.org)에서 볼 수 있다.

HOME KECDC Facebook Page KECDC Twitter